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임대차보호법 개정 및 시행시기 기준 매매 방법

by 5AM 2022. 5. 29.

임대차보호법 개정 및 시행시기 기준 매매 방법

세입자 입장에서 임대차보호법 개정 및 시행시기 관련 관심이 많습니다. 기준과 매매 방법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차보호법

이 법은 주택을 임차인을 보호하고 국민의 주거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임대차보호법 시행시기에 맞춰 매매에 하기 위해서 법률과 관련된 관련되어 있는 부분을 정리해서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민법상 임대차의 특별법
  • 편면적 강행규정
  • 주택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임대차
  • 주택의 일부가 주거 외의 목적으로 사용
  • 등기하지 않은 전세계약 등

 

위 사항은 임대차보호법 개정 관련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볍게 한 번 읽어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이런 법들이 실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사례를 들어 알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경우와 비교해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를 파악해 임대차보호법 매매를 활용하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핵심 판례

먼저 임대차보호법 개정에서는 실제 용도에 따라 주거용 건물에 해당하는지를 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의 적용 여부는 임대차계약 체결 당시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후 개조 등의 문제로 인해 매매 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체결 지준이 언제인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택 임대차보호법 시행시기에 관심을 받는 사람이라도 이 법이 주거용 건물에는 건물과 그 대지도 함께 포함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준을 잘 모르고 거주하기 위한 건물에는 그 물건만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물이 세워져 있는 대지도 같이 고려해 줘야 합니다.

만약 법인이 소속 직원의 명의로 주민등록을 하고 확정일자까지 받아 주택을 임차한 경우에는 자연인과는 다르게 우선변제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임대차보호법 개정 전에 나온 판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문제가 생기면 상담에 받아보고 보호를 받을 수 있을지 가늠해보는 것이 이롭습니다.

 

아울러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해당 주택에 대한 임대권을 가지고 있는 명의신탁자와 체결된 임대차에 대해서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임대차보호법 시행시기를 공부하다 보면 기준과 매매 시 적용되는 부분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 내용들도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 임대와 매매할 때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순간적인 판단 실수로 큰 자금을 손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대차보호법 매매 및 개정 내용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항력

임대차보호법 시행 관련 내용을 보면 대항력이라는 용어가 자주 나옵니다. 이에 대한 개념과 판례를 잘 알아두면 도움이 되니 핵심 사항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요건에 대해 기억해야 하는데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면 다음날 오전 0시부터 대항력을 갖게 됩니다. 임대차보호법 개정 시에도 유효한 사항입니다.

 

이를 취득한 후에는 임차한 물건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양수인에 대해 임차인은 임차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임차인이 임대인의 지위를 승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법 관련 내용은 용어가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판례를 통해 이해하면 매우 쉽습니다.

 

핵심 사례를 보면 대항요건은 임차인 본인과 배우자, 자녀 등 가족의 주민등록을 포함합니다. 임대차보호법 시행시기에 맞춰 이 내용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자주 문의 나용 중에 임차인이 대항력을 가진 후 가족과 함께 다른 지역으로 주민등록을 일시 이전했다가 재전입하게 되면 원래의 대항력은 사라지고 재전입한 시점부터 새로운 대항력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임대차보호법 개정 기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임대차보호법 시행시기에 맞춰 맞춰 임대 또는 매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위 내용을 숙지해서 투자금에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