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역세권 청년주택 투자 전략

by 5AM 2022. 5. 6.

역세권 청년주택 투자 전략

역세권에 위치한 주택은 투자와 환금성에 있어서 따라올 부동산이 없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힘은 바로 교통과 유동인구 때문입니다. 상가와 아파트 분양 광고를 보면 유력을 실감할 수 있는데 문구에 역세권이라는 단어를 강조하는 것만 보더라고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역세권 의미

역세권 청년주택이 있다면 당연히 자격이 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이 지역에 아파트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없어지지 않는 한 영원할 것이라고 말하는 전문가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역과 인접해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유동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교통이 편리한 지역권을 의미합니다. 역 근처에 있다는 말은 정확히 말하자면 걸어서 5~10분 거리의 상가와 아파트가 대상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상가에 적용되는 기준이 더 엄격합니다.

 

  • 아파트: 걸어서 10분 거리
  • 상가: 느린 걸음으로 5분 거리

 

역세권 장점 

1. 환금성

역세권 주택은 한마디로 돈과 같습니다. 그만큼 빨리 팔 수 있으면서도 싸게 팔리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큰 자금이 장기간 잠겨 있다는 것이 단점이자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에 있는 매물을 적정한 가격에 매수했다면 안정적인 투자를 했다고 볼 수 있지만 주식과 달리 현금화가 쉽지 않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위치에 있는 부동산은 다른 것들보다 현금화가 쉽기 때문에 급매를 해야 할 때 자금이 묶일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 살면서 이러한 점들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수익성

또 다른 점은 수익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소형 아파트의 경우가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 높습니다. 상가라면 유동인구가 많아 장사가 잘 될 것이고,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매수를 했어도 편리한 교통과 많은 사람들 때문에 임대도 더 잘 될 것입니다.

 

당연히 같은 평수의 부동산이라면 역세권에 위치한 매물이 가격이 더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지하철 9호선의 모지역의 경우에는 역과의 거리에 따라 1억 넘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3. 활용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도 강정입니다. 소형 평수의 경우 신혼부부와 직장인 등과 같은 실수요자들이 선호할 것입니다. 매매와 전세, 월세 모두 인기가 많습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에 살면서 주변에 있는 부동산을 다녀본다면 그 위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안정성

이 위치에 있는 부동산은 경제 침체가 와도 가격 등락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내가 만약 보수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마음이 있다면 역세권에 있는 매물들을 잘 알아봐야 합니다.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에 가격이 크게 변동하지 않아 급매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만약 이런 매물을 확인했다면 발 빠르게 대처해야 수익을 올리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들의 선호가 높기 때문에 이미 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아서 부동산 사이클이 상승하는 시기에도 가격이 폭등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지역에 급매가 나오는 매물을 놓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역세권 청년주택 투자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역세권은 생활비가 절약되는 장점 이외에도 많은 이로운 강정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 거주하면서 실제 체험에 보는 것이 향후 부동산 투자에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