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리모델링 비용 및 투자 전략

by 5AM 2022. 5. 3.

리모델링 비용 및 투자 전략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가면서 비용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투자 방법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아파트 경우에 이것이 시행된 지역에 위치한 매물의 가격이 더 높은 경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낡은 부동산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받아 기존 건물을 해체하고 새것을 지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래된 건물이 다시 제 가격을 받기 위해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롭게 짓는 것보다 오히려 시설과 외관 등을 수리하면서 용도까지 바꿀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토지는 노후화되지 않지만 빌딩과 아파트는 매년 낡아질 수밖에 었습니다. 따라서 수명이 줄어 일정 기간이 지나면 투자 수익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다 부수고 새롭게 공사를 하게 되면 공사 비용 부담이 너무 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수명이 다했다는 것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설이 낙후돼 임대료를 제대로 받기 어려워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울러 주변에 새로운 빌딩이 들어왔다면 공실도 함께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물 소유주는 비용을 줄이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리모델링 어려운 점

아파트를 다시 짓는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은 빨라도 5년에서 1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립니다. 설상가상으로 시행하던 건설사가 부도라도 나면 시간을 더욱 오래 걸리게 됩니다. 노후화된 건물의 경우에도 소유주가 모든 리모델링 비용을 감당해 새로운 것을 짓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신축을 기피하면서 되면서 임대료 상승을 위해 리모델링은 효율적인 선택입니다.

 

혼동되는 용어 정리

리모델링을 리노베이션과 리폼 등과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 투자에 혼선이 있기도 합니다. 이들은 모두 건축물의 개보수와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아직 개념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건축법규에 따르면 증축과 개축, 재축, 용도변경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한다면 리모델링은 노후된 건축물의 본래 기능 회복과 개선을 위한 개보수를 의미합니다. 간단한 내부 개조와 용도변경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건축물의 재창조라는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주택과 상가, 사무실뿐만 아니라 병원 등의 특수 목적 건물들로 대상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리모델링 접근 방식

투자 목적이라면 경제성 및 합리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건축물의 외관만 개선하는 방법과 내부까지 고치는 방법, 증축과 개축을 통해 전반적으로 새롭게 고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작게는 내부 인테리어에서부터 크게는 용도와 규모 변경까지 범위가 넓고 다양합니다.

아울러 노후와 상관없이 첨단시설과 자동제어설비, 고속 엘리베이터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추진해 아파트와 건물의 가치를 높여 수익률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건물주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축물의 내력벽, 바닥, 기둥을 그대로 두고 외관만 개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개선 작업이 결정되면 실제로 설계를 하고 견적 단가를 산출한 후에 계약 및 착공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투자 수익성 높이는 방식

돈을 많이 벌려면 대상 부동산의 위치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소유주가 이익을 내기 시작하는 시점인 손익분기점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일반인이기 때문에 그 시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언제나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모델링 역시 시점을 잘 포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리모델링 비용 및 투자 전략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파트와 빌딩, 단독주택 등을 개선할 때 앞으로 발생할 수익과 현재 지출될 자금 규모를 비교해 내부수익률이 높다면 진행해도 될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투자 전략을 수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