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노하우

by 5AM 2022. 5. 22.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노하우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대출을 받는 경우라면 오피스텔 장단점을 확인하고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조금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치 및 거리 

주거형 오피스텔 매매할 때 주변에 있는 사무실과의 거리가 가까운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역세권 소형 오피스텔이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에 아파트 가격 급등으로 주거용으로 분양되는 소형 오피스텔에 대한 임대 수입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파트 등의 다른 부동산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고급화되고 있고, 관리비도 아파트 수준으로 낮추고 있어서 임대 여건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임대 수익을 목적으로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수요가 많은 25평 이하의 평형이 좋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도보로 10분 이내에 역세권에 위치한 매물을 찾는 것이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관리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비가 월세만큼이나 부담이 높습니다. 따라서 분양을 받거나 매수할 때 평당 월 관리비가 얼마인지 반드시 부동산에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이를 주변에 있는 소형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장점이 있는지 파악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가가치세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방법 중 하나로 분양을 받는 경우라면 부가가치세를 계산해서 향후 얻게 될 수익률을 계산해야 합니다. 개인의 자격이라면 임대사업자로 등록하게 되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양받는 시점에 관련 법이 개정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 채를 임대할 계획이라면 사업자등록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전용 면적

오피스텔 전용률은 아파트와는 다르기 때문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대략 분양면적 대비 전용면적 비율이 80% 선인데 오피스텔은 50~70%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용률이 높다고 반드시 장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도 있습니다. 

 

 

전용률이 높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부대시설이 적다는 것이기 때문에 편의시설이 부족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를 원한다면 전용률과 함께 건물 내에 있는 부대시설 등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특히 주차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입주자들이 주차를 편리하게 할 수 있어서 향후 임대료를 높게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공동 세탁장과 빨래건조장, 창고 등이 얼마나 잘 갖추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임대료

임대를 목적으로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한다면 인근 부동산에서 실제 임대료를 파악한 후에 매수가 대비 임대수입이 연간 몇 퍼센트인지를 먼저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전세는 수익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월세로 임대해야 하는데 보증금 대비 월세가 낮으면 수익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월세 이율이 높은 지역을 골라야 합니다. 월세가 매우 낮거나 공실이 나는 곳도 많습니다. 

 

 

분양을 받는 임대를 하는 경우라면 층별로 가격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분양가가 낮은 저층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파트는 층과 향에 따라 임대료 차이가 큰 경우가 있지만 오피스텔은 층별로 차이가 별로 없고 오히려 수요가 많은 지역도 있어 투자 수익률이 더 높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주거용 오피스텔 매매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주거 지역보다는 업무 시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 투자에 있어 더 높은 수익을 줄 수 있습니다. 직주근접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을 유념하면서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서 수익성이 높은 매물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