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자 계산기 활용 시 주의사항

by 5AM 2022. 6. 15.

이자 계산기 활용 시 주의사항

이자 계산기 이용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정확한 값을 입력해야 매월 지불해야 할 금액을 산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다음에 설명할 내용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착오로 인한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1. 고정금리

부동산을 매매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이자율 변동해서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가 바로 고정금리입니다. 현재와 같이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한국은행이 물가 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시중 이자율도 따라서 올라가기 때문에 향후 금리 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이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는 아래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위의 상황과는 반대로 시중 이자율가 내려가는 경우에는 기존에 받았던 융자를 조기에 상환하고 다시 낮은 이자가 적용되는 융자를 받아 이자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라 이자 계산기를 활용할 때 이점을 고려해서 적정한 값을 넣어야 합니다. 지금보다 낮은 이율을 넣어서 계산하면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시장이자율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돈을 빌린 사람은 기존의 융자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이제 부동산 투자를 위해 돈을 빌려야 하는 투자자들은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이자율 위험에 직면하기 때문에 주의사항으로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융자 기간 동안 명목이자율이 고정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융자해주는 자의 실질이자율은 감소하게 되어 수익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돈을 빌려주는 분들은 이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차입한 사람은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이로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지금과 같은 시장 상황이 바로 앞서 설명한 시점과 같습니다. 향후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낮은 금리에서 자금을 빌려준 금융기관들의 수익성이 나빠질 것이라 전망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2. 변동금리

이자율이 융자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계약서에 명시된 시점에 따라 이자율을 변동시켜 돈을 빌린 사람에게 금리 변동에 따라 위험을 전가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차입자들은 이자 계산기 이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이점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 등의 금융 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융자받을 때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라면 변동금리보다는 초기 이자율이 조금 높더라도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예상과 달리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재융자를 통해 기존에 빌린 자금을 갚고 다시 낮은 이자율로 빌리면 됩니다.

 

이자율 조정 주기도 이자 계산기를 활용할 때 주의해서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은행은 조정되는 주기를 짧게 하려고 하고 반대로 차입자는 긴 주기를 원할 것입니다. 당연히 금리가 조정되게 되면 원리금도 늘어나게 되는데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저당 잔금이 넣어나 위험에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율 상승 시기에는 융자를 받을지를 주의 깊게 생각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아파트

 

이상으로 이자 계산기 활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지금은 인플레이션 시기입니다. 변동금리는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돈을 빌리는 사람에게 전가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돈을 빌리려고 계회하고 있는 분들은 초기에 다소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고정금리가 더 유리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융자 기간 등을 고려해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