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분양권 전매 및 매매 노하우

by 5AM 2022. 6. 21.

아파트 분양권 전매 및 매매 노하우

아파트 분양권 전매 또는 매매하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여러 조건들이 잘 맞으면 수익을 내고 팔 수 있는데 오늘은 이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분양권 가격은 물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기준만을 가지고 접근하게 되면 좋은 매물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나 발품을 팔아 투자하려고 하는 지역의 여러 부동산 중개소에 방문해 매물과 프리미엄을 비교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것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와 매매를 할 때 내가 매수자의 위치에 있다면 가압류와 처분금지 가처분이 걸려 있는지 건설회사에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매도자의 채무 관계로 인해 소유권에 제한이 가해져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명의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정말 투자하고 싶은 매물이 아니라면 다른 분양권을 찾아보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출금의 이자뿐만 아니라 연체한 사실이 있는지도 금융기관에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중도금을 납부하기로 계약한 날짜에 지불하지 못하고 연체를 한 경우에는 반드시 매매계약서에 특약사항으로 매도자가 중도금과 이자를 잔금 지급 전에 완납한다는 조건을 집어넣어야 합니다. 실수로 이런 조항을 넣지 않는다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끔 부도난 아파트 분양권 전매를 해서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건설 중인 아파트에 방문해서 진행 중인 공정률을 확인하고 건설업체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분양권을 사고파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사람이 관여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질이 좋지 않은 상대방을 만나게 되면 낭패를 볼 수 있는 만큼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전매 절차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는데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 3단계

전매 절차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매매계약
  2. 대출승계
  3. 명의변경

 

계약 단계

부동산 중개소를 이용해 계약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직거래하는 매물을 찾아 매수자와 매도자가 직접 만나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핵심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들만 확인하고 나면 명의변경 절차가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매계약서를 작성했다면 시청 등에 있는 지적과를 방문해서 검인을 받으면 됩니다. 필요한 구체적인 서류는 아래오 같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파트 분양 계약서
  • 매매계약서

 

일반적으로는 매수자가 검인을 받으면 되는데 중개소를 끼고 계약서를 작성한 경우에는 중개업자가 대행을 해줍니다.

 

대출승계

아파트 분양권 전매 과정 중에 빌린 돈을 승계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매수자와 매도자가 돈을 빌린 금융기관에 함께 가서 승계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매도자: 신분증, 분양계약서, 인감도장, 통장
  • 매수자: 중도금 채무승계 신청서, 각서, 확약서, 신분증, 인감도장, 검인계약서 원본

 

 

명의변경

계약 당서자들이 건설회사를 방문해서 명의를 변경하는 과정을 진행하면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만약  일반분양 아파트가 아니라 조합원 매물을 산 경우에는 조합 사무실도 방문해야 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됩니다.

 

명의변경을 받은 후에 잔금을 지급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매매계약서를 가지고 대출을 승계받으면 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잔금 날짜에 명의변경과 대출승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경험 상 가장 좋았던 것 같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분양권 전매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매매만 잘하면 좋은 투자 대상이 될 수 있는데 과정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소위 말해 방법을 아는 사람들만 하는 투자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만약 준비해야 할 서류가 복잡해서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면 부동산 중개소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계약서 검인 및 필요 서류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쉽게 절차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