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시장 개념 및 유형 파악

by 5AM 2022. 4. 17.

부동산 시장 개념 및 유형 파악

 

오늘은 부동산 시장이 무엇인지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로 하겠습니다. 부동산 시장이란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에 의해 교환이 자율적으로 형성되는 장소로 부동산 권리의 부동산 권리의 교환과 가액 결정, 공간 이용, 수급 조절 등의 상업활동을 돕기 위한 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부동산시장의 유형

시장의 범위에 따라 분류를 3가지 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면 쉽게 정리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개별 시장: 특정한 위치와 면적, 형태를 가진 개별토지마다 형성된 시장을 의미
  2. 부분 시장: 하위시장 또는 sub-market으로 불리며 개별과 전체 시장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시장
  3. 전체 시장: 각 개별 부동산 시장을 합한 총합

 

부동산 시장의 특성 및 기능

 

부동산시장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시험에 나오는 경우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식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 유익하니 알아두도록 합시다.

 

  1. 부동성: 시장의 국지성
  2. 개별성: 거래의 비공개
  3. 개별성: 부동산 상품의 비표준화
  4. 개별성: 시장의 조직성이 떨어짐
  5. 부증성: 수급조절의 어려움
  6. 매매기간의 장기적 속성
  7. 법적 제한 과함
  8. 자금의 유용성과 밀접한 관계

 

부동산 시장의 기능도 쉽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원배분의 기능
  2. 교환 기능
  3. 가격의 형성 기능
  4. 정보제공 기능
  5. 양과 질 조정기능

 

부동산 시장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기와 단기의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 어디 지점에서 균형을 잡히는 것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개별기업에서 장단기를 구분하는데 단기는 이미 확보하고 있는 생산시설을 변경하기 어려운 기간을 말하는 것이고, 장기는 생산시설을 변경하기 어렵지 않을 만큼 충분한 기간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산업 전체적으로 장단기를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때 단기는 기업이 진입과 탈퇴를 할 수 없는 짧은 기간을 말하고, 장기는 진퇴를 결정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기간을 말한다고 생각하면 시장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와 단기의 균형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기 균형이란 완전경쟁 시장에서 기업이 자신의 이윤을 최대로 뽑아내기 위해 한계 수입(MR)과 한계 비용(MC)이 일치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장기 균형은 기업의 진퇴가 자유로워 초과이윤과 손실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정상이윤만 얻을 수 있는 위치를 말하니 참고합시다.

 

주택시장 분석 방법

 

먼저 주택시장을 분석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주택 서비스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는 주택소유자가 주택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효용(效用)을 뜻합니다. 주택 유량과 주택 저량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유량(flow)과 저량(stock)의 개념을 알아야 하는 것은 주택 공급이 단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속성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단기에 공급 증가가 어려워 저량 개념으로 공급량을 분석해야 하고, 장기에는 저량과 유량을 동시에 활용해 특정 지역 부동산에 대한 공급량을 분석해야 정확한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수요와 주택소요도 중요한 개념 중에 하나입니다. 주택수요는 housing demand이라고 하는데 구매력이 있는 수요자가 시장 경제에 따라 자유롭게 주택을 사는 것을 뜻하고, housing needs는 구매력이 크지 않은 저소득층을 위해 정부가 복지의 의미에서 시장에 개입해 주택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시장 개념을 파악해 보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매매를 할 때 기본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는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기회가 왔을 때 적기에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위 내용들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