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금융 종류 및 정보

by 5AM 2022. 6. 7.

부동산 금융 종류 및 정보

부동산 금융 종류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매매를 위해 정보를 취합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할지도 함께 계획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중요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금융이라는 말은 아파트를 매매할 자금을 융통한다는 것입니다. 더 쉽게 말해서 화폐를 유통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관심 있는 매물을 찾고 있다면 자금을 어떻게 유통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투자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돈으로만 투자하는 것보다 대출을 받아 매매하는 것이 투입 자금 대비 이익을 크게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 유형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가장 간단하고 쉽게 금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말 그대로 직접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고 후자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돈을 유통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금융도 이러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분금융과 부채금융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용어만 보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각각의 개념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전자는 소유자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권을 팔애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신디케이트와 조인벤처, 리츠 등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채금융은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저당을 잡히거나 사채를 발행해 타인으로부터 자본을 끌어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적인 예로 저당과 신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금융의 유형에 대해 알아봤는데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금융

한마디로 부동산과 관련된 자금을 조달행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매물을 확인하고 매매할 때 자기 자본만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입되는 자금의 규모가 크기 때문인데 어떻게 자금을 끌어올 수 있느냐가 수익률을 제고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통 부동산 금융은 주택금융과 토지금융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주택을 구입하거나 보수하고 새롭게 건설하는 등의 관련 사업에 대한 자금 대여와 관리를 포괄하는 특수 금융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주택금융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주택소비금융 (소비자금융)
  • 주택개발금융 (공급자금융) 

 

소비자금융의 대표적인 예로 저당 대부를 생각하면 되고 공급자금융으로는 건축 대부를 떠올리면 어렵지 않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부동산 금융을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것은 주택거래를 활성화하고 주거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적절히 활용한다면 자신의 아파트를 빨리 마련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경기 조절의 기능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금융 종류와 그에 대한 중요한 정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금융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대출 금리 책정이 핵심 사항인 만큼 보유한 재산과 월 수입으로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금융을 이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