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대구 미분양 아파트 투자 하는법

by 5AM 2022. 5. 2.

대구 미분양 아파트 투자 하는법

 

부동산 공급이 수요에 비해 많이 공급되었을 때 분양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때를 투자의 기회로 만들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미분양 아파트를 매수해서 임대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마 활용 측면에서가 1순위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가 임대사업자들에게 각종 세제 혜택을 주는 시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이들에 대한 배려가 많이 줄었지만 다 팔리지 못한 매물이 쌓이게 되면 다시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미분양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전용면적에 따라 취득세와 등록세, 양도소득세에서 유리한 점이 있으니 기억하도록 합시다.

 

또한 처음으로 주택을 매수하는 무주택자들에게 금리 우대를 해주는 경우가 있고 대출 가능 비율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미혼일 경우에도 20세 이상의 사람들을 우대해 주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측면

대구 미분양 아파트 투자에 있어 불리한 면도 있습니다. 임대료를 받아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부동산을 싸게 사서 초기 비용을 줄여야 수익률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역세권에 있는 중소형 아파트가 임대도 잘 되고 월세도 높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역에서는 미분양이 잘 나오지 않아 매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합시다. 경기가 나쁠 때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 일정 수준 이상 나올 가능성이 있는 경기도 인근 지역과 지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곳은 아파트에 따라 청약률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미분양 물량을 싼 값에 매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규모 사업자는 리츠 회사와 경쟁을 하는 데 있어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임대 수요가 적은 외곽 지역은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매수한 리츠사가 임대료를 낮출 것이기 때문에 소규모 임대사업자가 불리해집니다. 그 이유는 월세를 낮춰야 임대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익률을 계산해 보고 수요가 적은 지역의 매물을 매수할 것이지 분석해 봐야 합니다.

 

기존에는 대구 미분양 아파트 매입과 운용에 있어서 개인 투자자들끼리의 경쟁이었다면 최근에는 리츠사를 포함해서 대형투자자와도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심에서는 아직까지 개인 임대사업자가 유리한 경우가 많고 외곽 지역에서는 자금력이 더 큰 리츠사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투자 전략

리츠 회사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미분양 아파트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자금이 가지고 있는 경쟁자가 몰려온다는 것은 분명 악재인 것은 맞습니다. 

 

개인 임대사업자가 과거처럼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도심에서는 아직까지 유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츠사와 경쟁을 피하고 싶다면 수익률을 계산해 보고 리츠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임대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혼합해서 수익을 더 크게 낼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구 미분양 아파트 투자 하는법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위에서 말한 내용이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자료는 인터넷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나오는 정보도다 더 빠르고 유익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만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