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수소차 포기 가능성

by 5AM 2022. 11. 13.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수소차 포기 가능성

현대차 주가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소차 포기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겠습니다.

 

목차

  1. IRA 법안 영향력
  2. 포드 및 GM 투자의견
  3. 현대차 실적 전망
  4. 수소차 개발 기대감
  5. 유럽연합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6. 사우디와 수소산업 협력 가능성

 

1. IRA 법안 영향력

이 법안으로 인해 미국 판매량 감소가 전망됩니다. 보조금 액수가 크기 때문에 전기차 판매에 어려움이 커질 것 같은데, 미국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까지는 최소 2~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 같고, 또한 가동률을 높이는 시간이 추가로 더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동안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들게 되면 브랜드 인지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주가 전망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딜러망도 악화되는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현대차 주가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IRA 법안이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점이 2023년부터인데 순수 전기차 (BEV)를 현지에서 생산해서 조기에 투입하지 않는다면 BEV 시장점유율은 하락할 것입니다. 

 

아울러 Fed가 지속적으로 금리 인상을 한다면 Auto Financing도 상당히 위축될 것이기 때문에 신차 수요에 대한 니즈도 줄어들 수 있어 현대차 주가에는 부정적인 상황이 연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래는 자동차 관련주를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기아
  • 현대차, 화신, 현대공업, 삼보모터스

 

그런데 최근에 미국에서 IRA 법안을 3년간 유예한다는 정보가 있으니 이점은 기억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드 및 GM 투자의견 하향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 등의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 대한 부정적인 투자의견을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플레이션으로 경기 침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소비자들이 자동차와 같은 큰 지출이 필요한 소비를 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제조사들이 자동차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고, 이는 이익 감소로 나타날 것입니다. 업계에서 2023년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현대차 주가 전망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현대차 실적 전망

현대자동차가 2022년 3분기 연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역시나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감소를 했는데, 자세한 수치를 아래와 같습니다.

 

 

 

 

 

  • 매출액 38조 원 (yoy +30.6%) 
  • 영업이익 1.6조 원 (yoy -3.4%)
  • 순이익 1.4조 원 (yoy -5%)

 

현대차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고질적인 문제인 세타2 CDI 엔진에 대한 품질비용이 추가적으로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미국 금리 인상으로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매출은 늘어나고 있지만 금리 인상 추세가 진정될 때까지는 경기 침체 우려로 현대차 주가 상승이 어려울 듯합니다. 

 

그러나 바닥권에서 저가 매집의 기회로 삼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 투자자에게는 현대차 보통주보다는 배당수익률이 더 높은 현대차2우B가 더 좋아 보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배당수익 측면에서는 매수가 가능한 시점입니다.

 

4. 글로벌 수소차 개발 기대감

유럽연합이 수소 충전소를 대폭 늘리는 법안을 상정하면서 글로벌 완성차들이 수소차 개발과 출시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현대차가 수소차 개발을 포기할 가능성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에 수소차 관련주들이 관련 뉴스가 나올 때마다 급등락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소 테마주에 관심 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단기 매매를 해도 좋을 듯합니다.

 

 

 

 

 

BMW 그룹이 작년에 이미 수소 자동차인 iX5 콘셉트카를 공개했고, 2025년에는 양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스타트업 기업인 NamX는 탈착식 수소탱크를 선보이기도 했고, 현대차는 25t 대형트럭인 엑시언트를 공개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풍국주정, 국일제지, 평화홀딩스
  • 에스에너지, 동아화성, 엔케이

 

한국 정부도 수소경제 육성안을 발표했는데, 발표한 내용 중에 2030년까지 시행할 핵심적인 사항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수소 버스 및 트럭 3만 대 보급
  • 액화수소충전소 70곳 구축
  • 수소 전문 기업도 600개 육성
  • 청정 수소 발전 비중 7.1%까지 확대

 

5. 유럽연합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유럽연합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금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가솔린과 디젤 등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가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현대차 주가 전망이 긍정적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현대차가 사활을 걸고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6. 사우디와 수소산업 협력 가능성

한국과 사우디 외교부가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을 위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원유 공급 안정과 수소산업 협력 방안이 의제로 정해질 것이라고 하는데, 서로 신뢰 관계가 구축된 만큼 수소 관련 산업에서도 현대차 주가 전망에도 긍정적인 뉴스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수소 관련주도 많이 언급되고 있는 종목들은 현대차 이외에도 제이엔케이히터와 두산퓨얼셀, 범한퓨얼셀 등이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에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현대차 주가가 현재 저평가 구간에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성장성 측면에서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현대 수소차가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다면 주가도 한 단계 올라서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다시 말해 현대차는 싸게 사야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이기 때문에 저평가 구간에서 모아가는 전략이 좋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및 2차전지 관련주 주식 가격 상승 시점

테슬라 주가 전망 및 2차전지 관련주 주식 가격 상승 시점 테슬라 주가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2차전지 관련주들 중에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우량주들도 함께 하락을

1stepleap.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