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 매매 투자 시 주의사항

by 5AM 2022. 4. 29.

토지 매매 투자 시 주의사항

 

토지를 사고팔며 투자를 할 때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땅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지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문적 특성

이 특성은 토지와 인간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인간이 활동을 할 때 땅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는 땅이 후천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향후 병합되거나 분할될 수 있습니다. 또는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행정적으로 그 위치의 가변성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땅과 인간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특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아래에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 놓았으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용도의 변용성

땅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거지, 상업지, 공업지 등의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다양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 재화들은 하나의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토지는 이용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토지에 여러 용도가 경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중에 전환되는 경우도 있어 재산을 증식시키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2. 분할 및 합병의 가능성

땅은 이용 목적에 따라 면적을 인위적으로 쪼개거나 합할 수 있는데 이를 분합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의 필요에 따라 한 필지의 땅을 2필지 이상으로 나눌 수 있고, 반대로 여러 필지의 땅을 한 필지로 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효과적으로 토지를 이용하기 위해 분할과 합병이 가능합니다.

 

3. 위치의 가변성

사회적, 경제적, 행정적으로 그 지위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토지의 적절한 사용도 항상 변화합니다. 토지는 변할 수 있는 불가변적인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인문학적 관점에서는 가변적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땅 자체는 움직일 수 없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처럼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하에서 많은 투자 수익을 올리려면 이를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동산의 위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며 모습이 달라집니다. 또한 소유주의 매매권도 정부의 제한에 따라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에 행정적 통제에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갖습니다. 경제적 위치도 변화하는데 국가 시설의 변화와 도로 건설, 지하철 개통 및 확장 등으로 땅의 지위는 달라지게 되고 소유권자의 재산상의 이익도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위치도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목동에 고학력층이 거주하고 있지만 점차 그 지역에 하류층이 이사를 오게 된다면 사회적 위상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과거에는 쾌적하고 훌륭했던 지역이 슬럼화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를 사회적 위치의 변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토지 매매 투자 시 주의사항 대해 땅의 특성 관점에서 이야기해 봤습니다. 땅은 희소한 재화이기 때문에 보유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다소 환금성이 떨어지기도 하고 고정성으로 인해 제약이 따르지만 위에서 설명한 인문학적 가변성을 이용한다면 재산을 증식하는 수단으로 땅만한 대상도 없을 것입니다.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