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역세권 부동산 투자 장점 및 주의사항

by 5AM 2022. 4. 25.

역세권 부동산 투자 장점 및 주의사항

 

오늘은 역세권 부동산에 투자할 때 장점과 조심해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역세권에 위치한 부동산에 투자하면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 대상과 기간,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 위치에 투자할 때 함정이 있습니다. 먼저 주의 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혐오 시설

이것이 있다면 일단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철과 지하절에 인접해 있어 교통 여건이 좋다고 할지라도 근처에 교도서가 있다면 그 인근 지역의 발전 가능성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도심으로의 전급성이 좋다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싫어하는 시설이 들어와 있다면 매매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음 공해

역이 가까울수록 출퇴근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할 수 있어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바로 역 근처에 있는 아파트와 빌라, 다세대 주택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까울수록 도로와 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큽니다. 특히 경인선처럼 전철역이 지상으로 나와있는 경우에는 더 시끄럽기 때문에 고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늦은 밤까지 기차 소음에 시달린다면 주거 환경으로 결코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것은 분명 역세권 부동산 투자 약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단점을 잘 피할 수 있다면 매우 좋은 매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장점에 대해 아래에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면 유익할 것입니다.

 

높은 활용도

이 지역은 활용하는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소형아파트를 이 곳에 가지고 있다면 신혼부부와 같은 실수요자에게 매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와 월세도 잘 계약이 되기 때문에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원룸의 경우에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활용과 수익이 모두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 변동성

이 곳은 가격 등락의 폭이 좁습니다. 한마디로 월세와 전세를 목적으로 한다면 투자가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수요가 꾸준해서 불경기에도 가격이 매우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산을 지키는 보수적인 사람들에게 좋은 매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 시장이 좋을 때도 가격이 폭등하는 경향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급격히 상승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편리한 교통

당연히 말이지만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역이 가깝기 때문에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보유한 세대가 매우 많아서 출퇴근 시간에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매우 혼잡하고 시간도 더 많이 걸립니다. 거주지가 이 위치에 있다면 편하게 생활하며 여가 시간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합니다.

 

 

이상으로 역세권 부동산 투자의 장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핵심 내용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익성에 있어 유익한 점이 많기 때문에 함정만 잘 피할 수 있다면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함께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산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