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리츠 투자 및 상가 매매 핵심 정리

by 5AM 2022. 4. 24.

리츠 투자 및 상가 매매 핵심 정리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리츠와 상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부동산투자회사법에 근거해서 구조상 자기자본의 30%까지 개발사업에 투자할 수 있고 그 이상은 ABS와 MBS 등의 유가증권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를 운용하는 회사의 입장에서 아파트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건축과 재개발 

개발사업에 있어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조합이 주도를 하고 컨설팅사가 용업을 맞습니다. 건설사는 비용을 부담하면서 전반적인 공사 진행을 이끌어나가는 주체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는 리츠사는 컨설팅 회사를 대신해서 여기에 자금을 투자하면서 주도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방식 이외에도 리츠 회사가 조합지분을 매수해 최대 지분을 가진 조합원의 지위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업 이익을 리츠사가 독점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임대 사업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대체로 10% 정도의 임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투자 가치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리비와 관리비 등을 감안한다면 리츠 회사가 올려야 하는 수익률은 2% 정도 올라간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총 12%의 수익율을 올리려면 전세로는 힘들기 때문에 역세권에 위치한 소형아파트를 월세로 임대하는 것이 중요한 투자처가 됩니다. 대형 평수의 경우에는 내국인보다는 월세에 더 익숙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재건출과 재개발 시장이라든지, 역세권 소형아파트로 리츠 자금이 더 들어오게 되면 가격이 올라 자산가치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는 금리가 상승 추세에 있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에 좋은 시기는 아니지만 부동산 시장은 사이클이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투자처는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핵심 체크

  • 목표 수익률 10% 이상

 

상가

아파트로 돈을 번 사람들이 상가 투자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주로 대단지 내에 있는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실패할 확률을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서 안정적인 고수익을 보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기 침체로 인해 한 때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의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었던 적이 있어 마땅히 투자할 곳이 없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가 분양이 무분별하게 이뤄지다 보니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 미분양이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리츠사가 이 시기에 진입함으로써 양상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단지 내에 있는 물건들은 투자자금을 회수하는데 기간이 길지 않고 안정적으로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어 선호됩니다. 특히 복합건물에 있는 것은 입점한 업체들이 있고 업종이 특화되어 있는 상권의 경우 수요층도 튼튼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만합니다.

 

주요 투자처

  • 단지 내
  • 대형 쇼핑몰 내
  • 복합빌딩 내

 


이상으로 리츠 투자와 상가 매매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투자자라면 수익성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함께 고려해서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상가 규모가 적당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세대당 0.5평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주변에 이마트 등과 같은 대형 할인마트가 입점에 있는 경우 불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만 글을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유익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