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및 IRA 법안 수혜 가능성

by 5AM 2022. 10. 21.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및 IRA 법안 수혜 가능성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견해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IRA 법안 수혜가 클 것이라는 예측 때문인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IRA 법안 수혜 기대감

주식 시장이 폭락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2차전지 관련주 주가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IRA 수혜 기대감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미래 실적의 성장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내 배터리뿐만 아니라 소재 관련 업들이 공격적으로 북미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배터리 22~23년 양산 (북미 비중 40%)
  • 소재는 24~25년 양산 (20~30%)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 다수의 공급계약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은데 IRA 법안 영향으로 자동차 업체들이 2차전지 현지 조달 supply chain을 구축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내에서 중국 기업들을 제외하고 2차전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것은 국내 3사가 유일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2. 2차전지 숏티지 가능성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판매량이 상승 추세를 가파르게 이어갈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수요와 배터리 공급 전망을 비교해 보면 분명 숏티지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2030년에 공급 숏티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시점까지는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에 긍정적인 뉴스들이 다수 나올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아울러 IRA 법안으로 전기차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보조금 지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성장이 본격화될 것입니다. 사실 이 법안은 중국 업체들을 2차전지 밸류체인에서 완전히 밀어내겠다는 것이라서 미국에 공장을 선제적으로 짓고 있는 국내 2차전지 관련주의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3. 세계 시장 점유율 2위

현재 전기차 배터리 업체 순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위 중국 CATL 18조 원 (점유율 30%)
  • 2위 LG에너지솔루션은 8조 원 (14%) 
  • 3위 중국 BYD 5조 원 (9%) 
  • 4위 삼성SDI 4조 원 (7%)
  • 5위 일본 파나소닉 3조 원 (5%) 
  • 6위 SK온 2.8조 원 (5%) 

 

4. 폐배터리 시장 규모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이 2040년에 90조 원까지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폐배터리로부터 나오는 주요 광물들을 추출해 재활용 또는 재사용하는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IRA 법안에도 관련 내용이 추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LG 화학과 함께 재활용 기업인 리사이클(Li-Cycle) 지분을 3%가량 확보해 니켈 2만 톤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K온도 포드와 현지 합작법인을 설립해 폐배터리 시장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포스코홀딩스도 폴란드에 연간 7,000톤 규모의 공장을 준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폐배터리 산업 본격화

전기차 폐배터리 사용 근거를 포함하고 있는 전기생활용품안전법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한 배터리를 ESS 등에서 재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미래차와 바이오, 농업, 친환경, 수소전기차, 탄소저감 등의 분야에서 다용도로 폐배터리 사용이 활발해질 것 같습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을 밝게 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포스코홀딩스는 GS에너지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폐배터리 사업을 키울 예정이라고 하는데 총투자금은 1700억 원으로 포스코홀딩스가 51%, GS에너지가 49%을 지분을 보유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현대차와 GS건설, SK, 영풍 등도 폐배터리 산업에 속속 진출하고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가 현재가 테마성으로 급등락을 하고 있는데 성장 산업으로 인정을 받을 날이 곧 올 것입니다.

 

6. LG화학 주가 전망

2022년 첨단소재 부문 영업이익이 1조 원 이상으로 전년대비 380%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 이는 주력 제품으로 알려진 양극재 실적 개선 때문입니다. 증설 효과가  반영되고 있고 전기차 생산도 크게 늘어나고 있어서 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청주 4공장도 새롭게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증설 효과가 추가될 것입니다. 아울러 하이니켈 NCM 양극재도 수익성 개선으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산자부가 자동차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는데, 이것도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생산량 330만 대까지 확대

세계시장 점유율 12%까지 확대

향후 5년간 95조 원 이상의 자금 지원

미래차 전문인력을 2030년까지 3만 명 육성

 

7. LG에너지솔루션 3분기 실적

IT 및 EV향 소형 전지와 EV 및 ESS향 중대형 전지에서 실적을 모두 잘 나올 것 같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섰기 때문에 수출 환경도 우호적이고, 특히 중대형 전지의 ASP가 가파르게 상승을 했습니다. 실적 추세를 보는 것이 중요한데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을 3분기와 4분 실적 대비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분기

  • 매출액 7.5조 원 (qoq +51%)
  • 영업이익 5,200억 원 (qoq +165%) 

 

4분기

  • 매출액 7.5조 원 
  • 영업이익 5,000억 원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유럽의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전기차 수요가 예상이 되지만 전기차로의 전환은 추세적인 것이기 때문에 4분기에도 매출과 이익은 꾸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8. 2차전지 투자 사이클 본격화

2차전지에 대한 투자 사이클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으로써 장비 업체들의 실적이 수년간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올해 말 국내 배터리 3사 총 생산능력이 350 GWh에 이를 것으로 전망이 되는데 2년 만에 2.3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기간 동안 국내 장비업체의 수주잔고도 1.5조 원에서 4조 원으로 3배나 증가를 했습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이 밝은 이유입니다.

 

 

 

 

 

또한 2025년까지 국내 3사 총 생산능력이 올해 대비 3배 증가한 1,000 GWh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이 되면서 2차전지 장비업체들의 수주잔고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미중 무역분쟁
  • 인플레이션 감축법
  • 미국 내 생산기지 설립 가속화
  • 유럽 배터리 업체의 한국 장비 선호

 

9. IRA 법안 세액공제 기대감

미국 최대 이익단체 중 하나인 상공회의소가 한국산 전기차에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따른 세액공제 혜택이 돌아가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이 도요타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위한 협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빠르면 올해 안에 MOU를 체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및 IRA 법안 수혜 가능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도체 산업과 함께 향후 주식시장이 반등할 때 주가가 크게 급등할 수 있는 업종이 바로 2차전지입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으로 인한 호재가 나울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관련주에 관심을 가져 볼만 합니다. 만약 LG에너지솔루션의 벨류에이션이 부담된다면 LG화학을 대체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 -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 시점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의 영향을 미치는 반도체 관련 정보들 중에 핵심 내용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미국의 중국 견제 반도체 컨센서스 하향 반도체 수출

1stepleap.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