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매매 위험 사항과 수익률 정리

by 5AM 2022. 4. 26.

아파트 매매 위험 사항과 수익률 정리

아파트를 포함한 부동산을 매매할 때 위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 수익률도 함께 생각해야 어떤 매물을 선택할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대부분 기대수익이 같다면 덜 위험한 물건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위험회피적이라고 하는데, 이 두 가지는 항상 함께 봐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위험 요소는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아래에 핵심적인 내용들만 정리를 했으니 기억하도록 합시다. 

 

사업적

부동산업 자체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시장 위험: 부동산 시장의 수급 변동
  • 운영 위험: 매물 운영과 관련된 것
  • 위치 위험: 매물의 고정성으로 야기


금융적

일반적으로 재무적 위험이라고도 하는데 자신의 돈으로만 투자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부채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때 이자와 원금에 대한 상환을 하지 못하게 되면 파산 등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나치게 융자를 사용했다면 재기 불가능한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으니 능력 내에서 활용해 지렛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법적

아파트 매매 한다는 것은 법으로 재산권이 규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유와 매매 시에 실수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보통 인플레이션 리스크라는 것은 물가가 상승할 때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구매력이 하락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물가는 상승하기 때문에 부동산을 자가로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오히려 이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실물자산의 비중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이롭습니다.

 

유동성

환금성 리스크라고도 하는데 모든 투자 자산에는 유동성 위험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유동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늦게 팔리거나 제값을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같은 경우는 이 위험이 낮은 반면에 아파트와 같은 실물 자산들은 리스크가 높습니다. 빨리 팔리지 않는 경우도 많고, 빨리 팔려면 가격을 낮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투자 수익률

수익률은 순수익을 투자금으로 나누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의사결정을 할 때 계산해 봐야 하는 것들입니다. 아래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첨부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종류

  • 요구수익률 : 영어로 required rate of return을 의미하며 말 그대로 투자 시 보장되어야 할 최소 수익률
  • 기대수익률 : expected rate of return 또는 내부수익률을 말하며 투자시 예상 수익률
  • 실현수익률 : realized rate of return을 말하며 실제 실현 수익률

 

투자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것들의 관계를 반드시 비교해서 추진을 해야 합니다. 한가지는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데, 기대수익률이 요구수익률 보다 높아야 수익성이 더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투자가 늘어나 해당 아파트의 가격이 올라가고 기대수익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균형투자량이 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매매 위험 요소를 살펴보고 수익률 대해서도 간략하게 요약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부동산 투자에서는 항상 리스크가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수익성이 지나치게 높다면 문제가 있는 매물은 아닌지 파악해 봐야 합니다. 그래야 열심히 모은 시드머니를 손해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글을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유익한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