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 -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 시점

by 5AM 2022. 9. 27.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의 영향을 미치는 반도체 관련 정보들 중에 핵심 내용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미국의 중국 견제
  2. 반도체 컨센서스 하향
  3. 반도체 수출 감소
  4. 미국 금리 인상
  5. 삼성전자 친환경 경영 전환
  6. ARM 인수 기대감
  7. 삼성전자 주가 전망

 

1. 미국의 중국 견제

조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장비 수출 금지 규정을 강화하는 것으로 중국의 반도체 산업을 견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국내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와 AMD가 생산하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반도체를 중국에 수출하지 못하도록 미국 정부가 조치를 취했습니다. 중국과의 반도체 패권 갈등이 고조되면서 전반적인 반도체 업황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엔비디아 주가가 급락했고, AMD도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주요 주식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 주성엔지니어링, 유진테크, 하나마이크론 

 

아울러 반도체 업황이 현재 2022년 1분기부터 다운사이클에 진입을 했기 때문에 당분간 실적이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수요 회복과 재고 수준을 고려할 때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익이 늘어나기 힘든 구조입니다. 2023년 하반기쯤에 업황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아마도 D램이 먼저 회복되고 낸드 업황이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주가는 실물 경기에 대략 6개월 선행하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에 삼성전자 주가 바닥을 전망해 봅니다.

 

2. 반도체 업종 컨센서스 하향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을 할 때 반도체 재고 수준을 확인해 줘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재고자산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서 앞서 말한 대로 2023년 1분기까지 반도체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경우 바닥 없이 하락하는 주식은 아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을 고려해서 꾸준히 모아가는 전략은 좋아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밖에 없는 기업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증권가의 공통적인 전망은 내년 상반기까지는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핵심 정리

  • 반도체 출하량 감소
  • 반도체 가격 하락
  • 2023년 상반기까지 악화

 

3. 반도체 수출 26개월 만에 감소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수요가 급감하고 있고, 이에 D램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26개월 만에 수출액이 감소를 한 상황입니다. 이런 악재들이 계속 전해지면서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을 좋지 않게 보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 PC용 D램: 2.85달러 (전월 대비 1.05% 하락)
  • 메모리카드 및 USB용 범용제품: 4.43달러 (전월 대비 1.68% 하락)

 

하지만 반도체는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밖에 없는 업종이기 때문에 저가에 분할 매수하는 전략이 좋아봅니다. 주가 하락을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4. 미국, 자이언트 스텝 단행

Fed가 기준금리를 75b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세 번째로 시행했습니다. 향후 고강도 긴축이 지속될 것이라는 언급도 함께 나와 미국 3대 지수가 모두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올해 연말까지 금리를 4.4%까지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삼성전자 주가 전망도 어두울 수밖에 없고 추가적인 하락이 지속될 것 같습니다.

 

 

물가상승률이 Fed 목표치인 2%까지 내려가지 전에는 금리 인하 기조를 바꾸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경기 침제가 불가피해 보이는데, 그 속도가 얼마나 빠를 것이냐가 관건입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많이 물려있는 종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 애플, 알파벳A, 아마존
  • 인텔, AMD, TSMC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 NAVER, 카카오, LG전자

 

지금 현재는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황이지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밖에 없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볼 필요가 있는 주식들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도 장기로 보면 좋습니다.

 

5. 삼성전자 친환경 경영 전환

경영의 패러다임을 친환경으로 전환한다고 밝히면서 삼성전자는 공정가스 저감과 수자원 보호 등의 과제에 2030년까지 대략 7조 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또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배출 저감 시설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니 탄소배출 관련주들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것 같습니다.

 

6. ARM 인수 기대감 

삼성전자가 영국의 반도체 설계 전문 업체인 ARM을 인수 합병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서울을 방문하는 10월쯤에 구체적인 논의가 있을 듯합니다. 그렇지만 독과점 문제로 인해서 ARM 인수 단독으로 하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어서 삼성전자가 SK하이닉스와 퀄컴, 인텔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인수를 추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7. 삼성전자 주가 전망

메모리 업체들이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서 출하를 제한하고 있어서 보유 재고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만약 재고가 소진되지 않는다면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게 되는데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더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DRAM 시장 성장률 전망치가 종전 9%에서 20% 까지 감소를 했기 때문에 삼성전자 주가 시제 전망도 어둡습니다. 내년 하반기나 되어야 실적이 턴어라운드 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 2022년 예상 영업이익 50조 원
  • 2023년 예상 영업이익 30조 원

 

 

이상으로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을 해봤습니다. 반도체 업황 부진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2023년 초까지 큰 반등이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2022년 DRAM 수요 Bit Growth도 역사적으로 최저치인 8%로 예상되고 있기도 하니 주가 추세 전환은 조금도 기다려야 합니다.

 

DRAM 시장이 과점화 된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수요와 공급 Bit Growth가 20%대를 유지해 온 점을 고려해 볼 때 지금 경기가 얼마나 좋지 않을지를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처럼 DRAM 공급 과잉이 이어지게 되면 고객사 DRAM 재고 증가도 늘어나게 되면서 가격 하락과 DRAM 구매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다시 메모리 공급사 재고 증가를 야기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삼성전자 주가 시세 전망이 좋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DRAM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역성장하는 시점이 나오고 난 후에 주가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니 최악의 시점에 매수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식 주가 전망 최근 상황을 종합해 보면 삼성전자 주식 주가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반도체 공급이 수요를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이 많기 때문인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

1stepleap.com

 

주식 사는법 핵심 정리 및 급등주 주식투자 방법

주식 사는법 핵심 정리 및 급등주 주식투자 방법 급등주 주식 사는법 핵심 포인트를 알게 되면 매수와 매도 시점을 포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타점들을 잘 활용하면 수익률을 높을 수 있기

1stepleap.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