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삼성전자우 주가 반등 시점 전망

by 5AM 2023. 1. 12.

삼성전자우 주가 반등 시점 전망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에 영향이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반등 시점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삼성전자 핸드폰 판매량 감소
  2. 반도체 생산 감소
  3.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확대 추진
  4. 삼성전자 1호 케어 로봇 출시
  5. 삼성전자우 주가 반등 전망

 

 

1. 삼성전자 핸드폰 판매량 감소

11월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발표가 되었는데 전년대비 20% 하락하면서 올해 최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갤럭시 출하량 2,170만 대 (전년대비 - 9%)
  • 아이폰 출하랑 2,010만 대 (전년대비 -30%)

 

2. 반도체 생산 감소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 동향을 살펴보면 반도체 생산이 급감을 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 11월 반도체 생산: -11%
  • 11월 반도체 가동률은: -12%

 

삼성전자 현황

  1. 메모리 수요 감소 지속
  2. 고객사 재고조정 지속
  3. 모바일 DRAM/MCP ASP 하락 
  4. 2022년 NAND 4분기 적자 예상

 

이와 같은 영향으로 인해 지난해 4분기 실적 쇼크가 발생했습니다. 연결기준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70조 원 (전년동기대비 -8.6%)
  • 영업이익 4.3조 원 (전년동기대비 -69%)

 

경기 침체와 반도체 수요 급감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70% 가까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메모리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삼성전자 및 삼성전자우 주가가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중국이 대규모 반도체 투자 지원을 잠정 연기했다는 정보도 있는 만큼 삼성전자 주식 가격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1. SK하이닉스 현황
  2. 2022년 4분기 영업이익 적자 
  3. NAND 영업적자 규모 확대

 

3.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확대 추진

반도체를 국가전략기술로 보고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15%까지 상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액공제율

  • 대기업 및 중견기업: 8%에서 15%로 확대
  • 중소기업: 16%에서 25%로 확대

 

또한 투자증가분에 대한 10% 추가 세액공제까지 더해지면 대기업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최대 35%까지 세제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 개선이 기대가 되면서 삼성전자우 주가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 것입니다.

 

4. 삼성전자 1호 케어 로봇 출시

2023년 안으로 EX1이라는 이름의 노인들의 운동을 돕는 시니어 케어 로봇이 출시될 것 같습니다. 삼성이 신성장동력으로 로봇과 메타버스 등을 낙점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레인보우로보틱스에 590억 원을 투자하면서 외부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5. 삼성전자우 주가 반등 전망

삼성전자의 주요 고객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재고가 1분기에 처음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분기에는 정상재고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재고 정점 이후 9개월간 최소 25% 이상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 상승이 나타난 점을 고려해 본다면 본격적인 반등 시점은 대략 2023년 1분기가 아닐까 생각해해 봅니다.

 

SK하이닉스의 경우에는 DRAM 가격 하락이 점차 둔화될 것 같고, NAND 비용 리스크는 지난해에 대부분 해소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도체 공급이 줄어드는 시점에 단기적인 반등 모멘텀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봤고, 이를 통해 반등 시점을 잡아 봤습니다. 아직 반도체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약하고 실적 대비 저평가 구간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분할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