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매매 투자 전략 및 정부 정책 발표

by 5AM 2022. 5. 17.

부동산 매매 투자 전략 및 정부 정책 발표

부동산 매매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투자 전략을 잘 수립하고 부동산 정책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투자자라면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할 노하우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동산 매매 유의사항

첫 번째, 아파트 가격이 언제 오르고 내렸는지를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부동산 정책에 따라 부동산 시장은 큰 사이클을 그리며 순환하기 때문에 과거의 패턴이 반복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잘 정리해 두고 유사한 상항에 대비해야 합니다.

 

두 번째,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하락한 이유를 기록하고 특정적인 사항이 있다면 메모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가격 등락 시점을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동산 매매 전략을 세울 때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바로 등락의 원인입니다. 

 

세 번째, 정부의 아파트 정책과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가 가장 핵심적인 변수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금리가 오르고 내린다는 것은 시장에 풀린 유동성의 크기에 변화가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통화량이 줄어들면 자산 가격이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책 기조가 돈을 푸는 방법으로 추진되는지 파악해야 부동산 매매 실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시장에 맞서지 말아야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앞서 언급한 부동산 정부 정책에 반하는 투자 전략을 수립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정책이 수립되면 최소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세와 반대로 대응하게 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투자자에게 유리한 시기가 아니라면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부동산 상승기 때 아직 아파트를 매수하지 못해 조바심이 난다면 인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부동산 매매로 인해 오랜 기간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유 자금이 부족해 매물을 손절매하게 된다면 금전적으로도 큰 소해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아파트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지입니다. 부동산 매매 전략을 수립할 때 1순위로 고려해야 합니다. 역세권과 학세권 지역을 중심으로 급매가 나온 매물을 집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가급적 싸게 나온 부동산을 매수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에게 자주 연락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일곱 번째,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나서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 시점에 다시 한번 경기 사이클을 판단해 봐야 합니다. 부동산 정책으로 향후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지 전망할 수 있어야 하고 아파트 공급 물량이 줄어드는지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의 세금 정책도 면밀히 조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여덟 번째, 마지막으로 체크해 볼 사항은 주변에 부동산 매매 투자로 성공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지인 중에 그런 사람이 없다면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거시 경제 사이클은 경제학자도 정확한 예측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생각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들어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부동산 정책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부동산 정책 발표를 합니다. 다시 말해 공익을 추구하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내놓는 것입니다. 이는 시장경제에 개입하는 것인데 정치적으로 보면 사회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경제적으로는 시장이 스스로 비효율을 극복하지 못할 때 정부가 개입을 하게 됩니다. 이를 시장 실패라고 하는데 자원을 적정하게 배분하기 위해 정부 정책이 수립됩니다.

 

투자자들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새롭게 발표한 것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매수해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 투자 전략에 영향을 주는 시장 실패 원인은 불완전경쟁과 외부효과, 공공재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들을 목격한다면 새로운 정책이 나올 때가 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매매 투자 전략과 정부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반드시 숙지해서 실패 없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