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오피스텔 분양 투자 및 매매 시 주의사항 위험성

by 5AM 2022. 4. 28.

오피스텔 분양 투자 및 매매 시 주의사항 위험성

 

오피스텔 분양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나타난 현상인데 매매 시 주의사항과 위험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큰 자금이 이동하는 거래에서 손실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관련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분양면적

일반적으로 오피스텔 전용률은 50% 정도입니다. 분양면적의 80~90%가 전용률인 아파트와 비교해 보면 크게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사무실로 사용할 것을 예상하고 건물을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아파트의 안목치수를 사용해 실제보다 전용률을 2평 정도 높이는 추세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전용률이 70%까지 높아지자 소형 아파트에 대한 구매 욕구가 오피스텔로 일부 이동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아파트에 대한 선호가 높지만 가격 급등으로 품귀현상이 일어나 내 집 마련을 아직 하지 못한 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편의시설 강화

수요층이 젊은 세대에서 노인층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거주 환경이 강화된 노인들 배려형 오피스텔이 지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원과 노인정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긴급 호출 시스템도 운영되고 있어 위급한 상황이 경비실과 바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니 나이가 든 사람들도 선호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울러 빌트인 가능이 강화되면서 동시에 고급화되어가고 있는 것도 추세입니다. 임대 목적으로 오피스텔 분양 받았다면 이런 매물은 임대료를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빌트인의 경우에는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내벽에 설치하기 때문에 공간이 더 넓습니다.

 

가격이 더 비싼 소형아파트를 매매 하고 추가적으로 생활 용품을 구비하는데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원스톱 리빙이 가능하면서 편익 시설도 갖추고 있는 오피스 건물이 투자 위험성 고려해서 투자하면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바로 아파트보다 관리비가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략 평당 관리비가 50% 정도 더 나가기 때문에 오피스텔 분양 시 이점을 고려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임대료를 잘 비교해 봐야 합니다. 공급 물량이 많은 지역은 조심해야 합니다. 

 

 

사실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사무와 주거공간을 함께 쓴다면 지출을 많이 줄일 수 있고 주거전용 부분도 늘어나고 있고 같은 평수의 아파트보다 임대 가격이 50~60% 선이어서 전세나 월세를 얻기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오피스텔 투자가 선호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양가보다 실거래가 20% 이상 하락해서 거래되고 있는 매물들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오피스텔 분양은 손해라고 인식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분양사가 도산해도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아파트는 주택공제조합에 가입되어 있어 구제의 여지가 있지만 선납 할인 납부한 분양자는 구제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매매 팁

분양가보다 20~40% 정도까지 가격이 떨어진 급매물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당장 입주할 수 있고 갭투자 시에도 분양을 받는 것보다 더 적은 자금으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월세를 끼고 매수한다면 당장 임대소득을 얻게 됩니다. 권리분석도 아파트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경매로 산다면 급매물보다 싸게 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피스텔 투자 계획하고 있다면 매매가에서 임대가가 차지하는 비율인 임대가율을 확인한 후에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투자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건축된 지가 오래되면 잔존가치가 낮기 때문에 향후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건축 연도를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시장 이자율보다 임대가율이 더 낮은 경우에는 포기하는 것이 위험성 낮추는 방법입니다. 환금성과 관리비도 꼭 확인하도록 합시다. 임대수요가 높은 지역이 손해 없이 자금을 더 빨리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피스텔 분양 투자와 매매할 때 주의사항 및 위험성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익을 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