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엘지화학 주가 전망 및 매수 타이밍

by 5AM 2023. 4. 19.

엘지화학 주가 전망 및 매수 타이밍

엘지화학 주가는 장기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업황과 실적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핵심 이슈
  2. 실적 전망
  3. 배당금 전망
  4. 저평가 여부

 

 

1. 핵심 이슈

미국 IRA 세부지침 발표 

미국이 IRA 전기차 세액공제 세부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리튬과 니켈, 망간, 흑연, 코발트 등의 핵심 자원을 미국이 FTA를 체결하지 않은 나라에서 수입해도 한국에서 가공해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부품은 2024년부터, 핵심 자원은 2025년부터 중국 등의 외국 우려 단체에서 조달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숙제를 떠안게 된 상황입니다. 반면에 미국 전기차 제조사들과는 협력 관계가 강화될 것입니다.

 

첨단소재 중심의 실적 성장

첨단소재 부문을 중심으로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양극재의 경우에는 고객사의 재고조정으로 인해서 급격하게 감소했던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50%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정상궤도에 진입한 것 같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영업이익 증가

미국 IRA 생산세액공제(AMPC) 혜택이 영업이익에 반영됨에 따라 엘지화학의 연결 실적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엘지화학 주가가 5% 이상 급등을 했습니다.

 

미국과 인도네시아 FTA 추진

인도네시아가 미국에 배터리 핵심 광물에 대한 제한적인 FTA를 제한했습니다. 이는 자국산 광물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적용을 받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이와 같은 소식이 LG화학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주식 가격이 10% 가까이 급등을 했습니다. 참고로 LG에너지솔루션이 주도하는 LG컨소시엄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홀딩스, 화유 등)은 2022년 4월에 인도네시아 기업들과 광물 채굴에서부터 배터리 생산까지 전기차 배터리 가치 사슬을 구축하는 11조 원 상당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조 원 투자

LG화학이 중국 화유코발트와 함께 새만금에 전구체 공장을 새로 건설하기로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제 곧 합작사가 만들어지면 2028년까지 1.2조 원을 투자해 새만금산단 6공구에 전구체 공장을 지을 예정입니다. 2023년 착공을 목표로 2026년까지 1차로 5만 톤 생산 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터리 산업 성장 기대감

2023년 영업이익 전망치는 LG에너지솔루션의 APMC 효과와 첨단소재 부문의 실적 증가로 인해 4.35조 원으로 추정이 됩니다. 실적 회복 속도가 늦더라도 배터리 산업 성장의 향성은 의심할 필요가 없고, LG에너지솔루션의 실적이 연결로 반영되기 때문에 엘지화학의 이익은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2. 실적 전망

1분기 양극재 부문 영업이익이 서프라이즈가 나올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영업이익이 5,800억 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판매량 증가, 수직계열화에 따른 제조마진 개선, LG에너지솔루션의 AMPC 혜택 반영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2023년 예상 실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63.5조 원
  • 영업이익 3.5조 원
  • 순이익 2조 원

 

2022년 실적과 비교했을 때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되기 때문에 엘지화학 배당금도 다소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감소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3. 배당금 전망

앞서 말한 대로 작년 대비 실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최소 주당 10,000원의 배당금은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엘지화학 주가 800,000원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1.2%입니다. 다소 낮은 수익률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목적으로 투자한다면 엘지화학 우선주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엘지화학우 주가 390,000원, 배당금 10,050원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이 2.6%이기 때문에 본주 대비 2배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저평가 여부

실적과 배당을 고려했을 때 엘지화학 주가는 825,000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 802,000원은 매도를 고려할 가격대입니다. 주식 가격이 다시 조정을 받아 510,000원 이하로 떨어지면 분할 매수로 대응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그러나 상승 추세가 아직 꺾이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은 가능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엘지화학 주가 전망과 예상 배당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주가 상승으로 매수 메리트가 다소 떨어졌습니다. 장기적으로 주식 가격은 우상향 할 것이기 때문에 현재 실적 기준으로 다소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만 장기 보유를 목적으로 한다면 분할 매수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조정 시 분할 매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주식시장 추세를 분석해 보면 5월부터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